반응형
상저가
해제와 구성
작자와 연대를 알 수 없는 고려 속요로 <시용향악보>에 전한다. 이른바 ‘방아타령’의 일종에 속하는 노래로 알려져 있는데, ‘상저’라는 명칭은 절구통에 둘러서서 노래를 하며 방아를 찧는 행위를 뜻한다. 아무런 수식이 없는 평범하고 짤막한 표현을 통해 촌부의 소박하고 순수한 생활상과 효심이 있는 그대로 드러나 있다. 다만 이 작품이 실려 있는 <시용향악보>에는 노랫말 전체를 다 싣지 않는 경우가 많아, <상저가>도 이 짧은 내용이 곧 노랫말 전체는 아니었을 가능성을 열어 둘 필요가 있다.
※주요 특징 정리 1
① 연쇄법은 쓰이지 않았다.
② ‘히얘’, ‘히야해’는 반복적인 조흥구다.
③ ‘찧어’, ‘지어’, ‘바치옵고’, ‘먹으리’ 등 인물의 동작과 관련된 어휘가 행마다 나타나고 있다.
④ 방아 찧는 과정은 노동하는 백성의 생활 모습을 드러낸 것으로는 볼 수 있다.
⑤ 방아 찧는 과정은 상층의 궁중 생활 모습으로 볼 수는 없다.
⑥ 어머니에 대한 사랑은 상층과 하층이 함께 즐길 만한 소재로 볼 수 있다.
⑦ 무사히 추수를 마치고 부모님께 밥을 먼저 지어 드리는 모습은 효친의 정이다.
⑧ 민요적 성격이 있다.
⑨ 고려 속요 중 유일한 노동요
⑩ 효심, 부모를 위한 시골 아녀자의 생활 감정이 표현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
'문학개념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전춘별사, 개념 정리(고려가요) (0) | 2023.11.27 |
---|---|
정과정, 개념 정리 (0) | 2023.11.26 |
사모곡, 개념 정리(고려가요) (0) | 2023.11.25 |
처용가, 개념 정리 (0) | 2023.11.25 |
헌화가, 개념 정리 (0) | 2023.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