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념정리

헌화가, 개념 정리

철투쌤 2023. 11. 25. 10:00
반응형

헌화가

해제와 구성

 신라 성덕왕 때 지어진 4구체 향가로 당대의 미인으로 유명했던 수로 부인과 관련된 배경 설화와 함께 전해진다. 남편 순정공과 함께 강릉에 가던 수로 부인이 절벽에 핀 예쁜 꽃을 보고 누가 저 꽃을 따 주겠냐고 물었지만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 그때 암소를 끌고 지나가던 노인이 그 꽃을 따 와서 수로 부인에게 바치면서 이 노래를 지어 불렀다고 한다. 향찰로 표기된 작품으로 소박하고 순수한 사랑의 마음이 잘 드러난다. 제시된 지문은 김완진의 향찰 해독을 현대어로 푼 것이다.

 

 

 

헌화가, 배경 설화

 성덕왕대 순정공(純貞公)이 강릉 태수로 부임해 가다가 해변에서 점심을 먹게 되었다. 그 곁에는 높이 천 길이나 되는 돌산 봉우리들이 병풍처럼 바다에 닿아 있는데, 그 위에 철쭉꽃이 많이 피어 있었다.

순정공의 부인 수로가 그 꽃을 보고 좌우의 종자들에게 그 꽃을 꺾어 바칠 자가 없느냐고 물었더니 모두가 사람의 발길이 닿을 수 없으므로 불가능하다고 대답하였다. 마침 그 곁으로 암소를 끌고 가던 노옹이 수로부인의 말을 듣고, 그 꽃을 꺾고 또 가사(歌詞)를 지어 바쳤다고 하는데, 그 노옹이 누구인지는 모른다.

 

 

주요 특징 정리 1

화자는 자신의 뜻을 전달하여 바라는 바를 이루고 싶은 모습을 드러낸다.

화자는 청자에게 꽃을 꺾어 바치겠다고 약속하고 있을 뿐, 책임에 대해서는 말하고 있지 않다.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면과 같이 자신의 제안에 대한 청자의 반응을 고려하며 의사를 밝히고 있다.

암소는 노인이 끌고 가던 노인의 소유물에 해당한다.

작품 속에서 암소는 수로 부인에게 꽃을 바치기 위해 노인이 잠시 놓아둘 수 있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화자는 청자를 자줏빛 바위 가에서 만나 말을 건네고 있다.

자줏빛 바위 가는 화자와 관련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공간적 배경에 해당한다.

화자는 꽃을 꺾어 바치는 행위를 약속함으로써 대상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을 꺾어 바치고 싶다고 말하며 청자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고자 한다.

은 가치 있고 아름다운 것으로 청자를 진심으로 위하는 마음을 상징한다.

 

헌화가개념정리.hwp
0.11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