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도하가
공무도하가, 해제와 구성
4언 4구로 되어 있는 고조선 시대의 작품이다. 중국의 고대 문헌에 먼저 소개되어 있고, 17세기 이후 우리나라의 문헌들에도 등장하고 있다. 머리를 풀어 헤친 남자가 물을 건너다 세상을 떠나자 남편을 만류하던 아내가 노래를 부르고 그 뒤를 따라갔다는 이야기가 함께 전해진다.
공무도하가, 배경 설화
공후인은 조선(朝鮮)의 진졸(津卒) 곽리자고(霍里子高)의 아내 여옥(麗玉)이 지은 것이다. 자고(子高)가 새벽에 일어나 배를 저어 가는데, 머리가 흰 미친 사람이 머리를 풀어헤치고 호리병을 들고 어지러이 물을 건너고 있었다. 그의 아내가 뒤쫓아 외치며 막았으나, 다다르기도 전에 그 사람은 결국 물에 빠져 죽었다. 이에 그의 아내는 공후(箜篌)를 타며 ‘공무도하(公無渡河)’의 노래를 지으니, 그 소리는 심히 구슬펐다. 그의 아내는 노래가 끝나자 스스로 몸을 물에 던져 죽었다. 자고가 돌아와 아내 여옥(麗玉)에게 그 광경을 이야기하고 노래를 들려주니, 여옥이 슬퍼하며, 곧 공후로 그 소리를 본받아 타니, 듣는 자가 눈물을 흘리지 않는 이가 없었다. 여옥은 그 소리를 이웃 여자 여용(麗容)에게 전하니 일컬어 공후인이라 한다.
※주요 특징 정리 1
① 화자는 ‘임’과의 사별에 괴로워하고 있다.
② ‘임’은 화자가 근심하는 일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③ ‘물’은 자연물이지만 화자의 심리를 비유하지는 않는다.
④ 화자가 상대방을 부르고 있으나 대화가 나타나지는 않는다.
⑤ 화자는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감추지 않고 드러내고 있다.
⑥ ‘물’이라는 시각적 심상이 나타나고 있다.
⑦ ‘물’은 화자와 임을 분리시키는 경계이다.
⑧ ‘물’을 건너는 일은 화자와 임이 이별하여 서로 함께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다
⑨ 화자는 임이 ‘물’을 건너려는 것을 만류하고 있다.
⑩ ‘물’에는 갈등을 극복하려는 적극적 의지가 담겨있다고 보기 어렵다.
※주요 특징 정리 2
① 화자는 자신의 뜻을 전달하여 바라는 바를 이루고 싶어한다.
② 청자가 화자의 말을 따르지 않는 상황이 제시되고 있다.
③ ‘가신 임을 어찌할꼬’와 같이 돌아가신 임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다.
④ 화자는 청자에게 ‘그 물’을 건너지 말 것을 요청하고 있다.
⑤ ‘그 물’은 화자와 관련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공간적 배경에 해당한다.
⑥ ‘끝내 물을 건너셨네’는 화자의 만류에도 ‘그 물’을 건너고 있는 청자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는 말이다.
⑦ 3행에서 ‘임’이 ‘물에 빠져 돌아가시’게 되어 결국 임과 이별하였다.
⑧ 화자는 자신의 진심을 청자가 받아들이기를 원하고 있다.
⑨ 지은이가 누구인지를 정확히 확정하기 어려운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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